"건강부터 회복해야" 이재명, 중진들 만류에도 단식 지속

입력 2023-09-11 14:20   수정 2023-09-11 14:21



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단식 12일 차를 맞았다. 이 대표는 전날 국회 본청 앞 단식 투쟁 천막에 자리를 깔고 누운 데 이어 이날은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했다. 이 대표가 체력 한계에 다다랐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, 이 대표는 당 중진들의 만류에도 단식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.

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. 단식을 시작한 이후 이 대표가 당무에 불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.

박병석 전 국회의장과 김영주 국회 부의장, 설훈·안민석 의원 등 당내 4선 이상 중진 의원들은 이 대표의 체력이 급격히 약화했다고 보고, 단식 중단을 권유하고 나섰다. 중진 의원들은 이날 회의를 거친 후 이 대표의 농성장을 찾았다.

천막 농성장에서 이 대표와 만난 박 전 의장은 "단식한 지 열흘이 넘었고, 건강과 체력에 한계가 온 것으로 보인다. 이제 단식을 중단하시라"며 "건강을 회복해야 여러 가지 산적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고, 단기간에 끝날 문제들이 아니기 때문에 단식을 중단하고 건강을 회복하시기를 중진들이 강하게 권유하려고 한다"고 말했다.

그러나 이 대표는 "이게 일시적 행태라면 해결점이라도 있을 것 같은데, 갈수록 끝도 없이 더 심화 것 같다"며 "그게 제일 걱정이다"고 답했다.

그러면서 "정권의 관심은 오로지 폭력적인 권력 행사 그 자체에 있는 거 같고 권력이 추구해야 할 제일 핵심적인 과제, 민생이나 경제, 평화, 안전 같은 것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것 같다"며 "이 기조를 바꾸지 않으면 야당이 하는 일이 너무 제한적일 거 같다. 뭐 말을 해도 속된 말로 귓등으로도 안 들으니…"라고 덧붙였다.

박 전 의장은 재차 "단기간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고 중장기 호흡을 갖고 나아가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건강이 회복돼야 대처할 수 있다"면서 재차 단식 중단을 언급했다. 이 대표는 "잘 새기고 신중하게 잘 판단하겠다"고 했다.

그러나 이 대표는 중진 의원들의 방문이 끝나자 곧장 다시 천막에 깔아둔 자리에 드러누워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.

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